Ⅰ. 들어가며 - 왜 ‘타자화’에 주목하는가?
주체와 객체를 구분하고 객체화된 대상을 소외시키는 현상은 사회적, 역사적 과정 중에 무수히 드러난다. 대상화, 그리고 그것에 의해 인간을 소외시킴으로써 인간의 본질을 굴종, 왜곡시키는 현상을 우리는 시대를 불문하고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들어가며.
시몬느 드 보바르의 『제2의 성』에서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은 남성에 의해 타자가 되고 주체가 되지 못한다고 했다. 여성운동은 여성을 타자화하는 가부장제에 저항해왔고, 여성을 주체로 세우기 위한 새로운 전망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타자인 여성이 주체성을 되찾는 것이 이성
Ⅰ. 서론
여성혐오는 Misogyny라고도 불리며 말 그대로 여성을 혐오하는 것이다. 학자들이 정의하는 여성혐오는 여성을 열등하고 동물적인 존재로 집단화하고 이성적 주제로 우월한 남성을 상정하는 가부장제의 학습된 집단혐오라고 말한다. 이러한 여성혐오 경험의 영향에 있어서도 남녀 간 차이를
여성들의 대부분은 우리보다 후진국이며 어려운 경제적 형편을 자식결혼을 통해서 해결하려고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본, 중국,베트남,필리핀,태국등 아시아여성이 대부분이며 가끔 러시아나 우크라이나 국가도 있습니다. 한류문화가 아시아 전지역을 강타하면서 높은 관심이 증폭한 가운데 이미지
여성을 철저히 타자화시키고 신뢰하지 말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IAGO
She did deceive her father, marrying you;
And when she seem'd to shake and fear your looks,
She loved them most.
OTHELLO
And so she did. (Act 3. sceneⅢⅢ. 210-12)
1막에서 Brabantio가 던진 말을 되새기듯 3막에 등장한 Iago의 말은 Desdemona가 여성의 부정적
1. 미니스커트의 탄생과 등장 배경
미니스커트는 1960년 여름, 영국의 ‘메리퀸트(Mary Quant)’ 여사에 의해 개발되었다. 그녀는 새로운 의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 ‘여성의 아름다움의 포인트는 얼굴과 가슴, 엉덩이, 각선미이다’라고 정의하면서 아찔하게 짧은 스커트로 다리곡선과 엉덩이를 부각시키
여성의 자기결정권간의 대립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생명권을 근거로 형법상 낙태죄에 대한 엄격한 처벌을 주장하는 측은 이익형량상 생명권은 양보할 수 없는 가치로서 생명권에 대한 양보는 즉 생명권에 대한 포기를 의미하므로 태아의 생명권이 더욱 중요시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현재 낙태
Ⅰ. 들어가는 말
여성인 나는, 여성인 우리는 누구인가? 이러한 여성 정체성에 관한 물음은 역사 속에서 여성의 존재가 철저히 가리워져 왔다는 현실 인식으로부터 출발했다. 남성중심의 역사로부터 빼앗긴 여성의 목소리를 되찾고, 여성이 사회적 행위와 인식의 주체로 바로 세워져야 한다는 여성
아니다. 시민권은 두 가지 의미에서 ‘배타적’이다.
첫째, 몇몇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이 시민의 신분에서 ‘공식적으로’ 배제될 수 있다. 수세기 동안 여성들이 참정권이나 복지혜택을 받을 권리를 갖지 못했던 것이나, 이민자․이주노동자들에게 여전히 남아있는 동일한 배제가 그 예이다.
많은 여성 직장인들이 직장 내 성희롱으로 인해 가슴앓이를 하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접수한 성희롱 진정건수는 2005년 60건, 2006년 107건, 2007년 165건, 2008년 151건, 2009년 212건, 2010년 336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취업포털사이트 사람인이 여성 직장인 729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